풍덕부사(豊德府使)  김중일(金重鎰)


자는 백진(伯珍). 할아버지는 김양(金樑)이고@ 아버지는 동지중추부사 김광수(金光燧)이며@ 어머지는 전주이씨로 감역(監役) 이탁(李倬)의 딸이다.

1624년(인조 2) 사마시에 합격하여 참봉이 되고@ 1633년 증광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전적(典籍)에 등용되었다. 1635년 정언(正言)이 되고@ 이듬해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남한산성에서 독전어사(督戰御使)가 되었다. 1637년 지평(持平)이 되고@ 이듬해에 다시 정언·지평이 되었다.

지평으로 있으면서 공서파(功西派:인조반정 공신)의 언관 이규(李珪)가 청서파(淸西派:서인으로서 반정에 참여하지 않은 계열)인 김상헌(金尙憲)을 탄핵하자 이를 반대하다가 탄핵을 받고 북청판관(北靑判官)으로 좌천되었다. 또한@ 흉년이므로 백성들이 곤궁하니 조세와 부역을 감면하고@ 여러 관청의 공납을 감하고@ 쓸데없는 비용을 줄일 것을 청하였다.

정언으로 있을 때@ 대사간 윤강(尹絳)@ 헌납(獻納) 조복양(趙復陽) 등과 함께 강문성(姜文星)을 귀양보내라는 명을 거둘 것을 간청하였으나 허락받지 못하였다. 1646년 부교리(副校理)가 되었으며@ 이듬해 수찬(修撰)으로 암행어사가 되었다. 효종이 즉위하자 장령(掌令)이 되었으며@ 삼사(三司)와 세자시강원의 벼슬을 거쳐 현종이 즉위하자 승지가 되었다.

1664년(현종 5) 고양군수로 있을 때 고을을 잘 다스린다 하여 가자(加資: 품계가 오름)되었으며@ 뒤에 풍덕부사(豊德府使)를 역임하였다.




안동김씨대종중
증승지공(규보)파
중일(重鎰)
자(字)백진(伯珍)
호(號)낙보(洛甫)
생(生)1602년 임인(壬寅) 월 일
관직(官職)갑자(甲子)진사(進士).계유(癸酉)문과(文科)
홍문관(弘文館)부제학(副提學)
풍덕(豊德)부사(府使)
졸(卒)1667년 정미(丁未) 04월 08일
배(配)숙부인(淑夫人)전주이씨(全州李氏)
생(生)1599년 기해(己亥) 월 일
졸(卒)1648년 무자(戊子) 03월 06일
묘(墓)이폄(移窆) 으로 선영(先塋) 증판서공묘(贈判書公墓) 아래 가운데 기슭
 
합폄(合窆)
 부(父)문(文)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식립(植立)
 외조(外祖)현감(縣監) 허구연(許九淵) 본(本) 태인(泰仁)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andong/www/vksrhks/php/person.php on line 562
14 세15 세16 세17 세18 세
규보(奎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