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獨立運動家)  김의한(金義漢)


김의한(金義漢)은 모당재(慕塘齋) 김성진(金成鎭)과 흥양이씨(興陽李氏) 사이에서 1904년 안동 풍산읍 소산리에서 여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자(字)는 덕장(德章)이다.

서울로 올라와 보성고전(普城高專)에서 학업을 하던중 암룰한 조국의 현실에 울분을 느끼고 낙향하여 풍산읍소산리에서 친동생 김지한(金智漢)과 함께 풍서농민회(豊西農民會)를 조직하여 농민운동에 뛰어들었다.

풍서농민회는 회원이 약 180명이었는데 김지한(金智漢)·김기진(金箕鎭)·김무현(金武顯)·조제원(趙濟源)·김의한(金義漢)·김수한(金壽漢)·송창헌(宋彰憲)·김도현(金道顯)·김환규(金煥圭)·김성도(金聖道)·배병인(裵秉仁)·이종수(李鍾壽) 등 12명이 간부진이었다.

풍서농민회는 목적으로 회원의 상호부조와 생활향상을 표방하면서 무산자계급해방을 강령으로 채택하고 있었다. 또 당면과제는 소작료와 지세문제 해결 악독한 지주에게 대항하고 간악한 소작인을 처치하여 농민의 실생활을 보장하는 것이었다.

1926년 소작인의 소작료 문제로 지주와 대립하다 일경에 체포되었는데 이 투쟁을 일경은 폭력행위로 변질시켜 징역8월을 선고했다.

농민회는 농민을 부강하게 하고 올바른 민족의식을 고취시켜 일제로 부터의 독립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였던바 풍서농민회 간부들의 독립의식은 대단하였다.






안동김씨대종중
승의랑공(기보.극)파
의한(義漢)
자(字)덕장(德章)
생(生)1904년 갑진(甲辰) 01월 25일
학력(學歷)보성고전(普城高專)
 독립운동가(獨立運動家) 풍서농민회조직(豊西農民會助職)
졸(卒)1945년 을유(乙酉) 12월 01일
묘(墓)풍산읍안교동우안(豐山邑安郊洞愚安) 뒷산에서 안동시(安東市) 풍산읍(豊山邑
 ) 소산리(素山里) 정산(井山)으로 이장
자좌(子坐)
배(配)영양(英陽) 남운향(南雲香)
생(生)1901년 신축(辛丑) 12월 06일
졸(卒)2009년 기축(己丑) 05월 일
묘(墓)양위(兩位) 이장(移葬) 안동시(安東市) 풍산읍(豊山邑) 소산리(素山里)
  정산(井山)
유좌(酉坐) 합폄(合窆)
 부(父)상태(相泰)
 조(祖)광수(光洙)
 증조(曾祖)석명(錫命)
 외조(外祖)황재기(黃在琦) 본(本) 창원(昌原)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andong/www/vksrhks/php/person.php on line 562
24 세25 세26 세27 세28 세
병일(炳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