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고(蘭皐)  김병연(金炳淵)


자는 난고(蘭皐) 별호는 김삿갓 또는 김립(金笠). 경기도 양주 출생.

평안도 선천(宣川)의 부사였던 할아버지 김익순(金益淳)이 홍경래의 난 때에 투항한 죄로 집안이 멸족을 당하였다. 노복 김성수(金聖洙)의 구원으로 형 김병하(金炳河)와 함께 황해도 곡산(谷山)으로 피신해 공부하였다.

후일 멸족에서 폐족으로 사면되어 형제는 어머니에게로 돌아갔다. 그러나 아버지 김안근(金安根)은 홧병으로 죽었다.어머니는 자식들이 폐족자로 멸시받는 것이 싫어서 강원도 영월로 옮겨 숨기고 살았다.

이 사실을 모르는 김병연이 과거에 응시 「논정가산충절사탄김익순죄통우천(論鄭嘉山忠節死嘆金益淳罪通于天)」이라는 그의 할아버지 김익순을 조롱하는 시제로 장원급제하였다. 그러나 자신의 내력을 어머니에게서 듣고는 조상을 욕되게 한 죄인이라는 자책과 폐족자에 대한 멸시 등으로 20세 무렵부터 처자식을 둔 채로 방랑의 길에 오른다.

이때부터 그는 푸른 하늘을 볼 수 없는 죄인이라고 삿갓을 쓰고 죽장을 짚은 채 방랑생활을 시작하였다.금강산 유람을 시작으로 각지의 서당을 주로 순방하고 4년 뒤에 일단 귀향하여 1년 남짓 묵었다. 이때 둘째아들 김익균(金翼均)을 낳았다. 또다시 고향을 떠나서 서울·충청도·경상도로 돌았다.

도산서원(陶山書院) 아랫마을 서당에서 몇 해 동안 훈장노릇도 하였다. 다시 전라도·충청도·평안도를 거쳐 어릴 때 자라던 곡산의 김성수 아들집에서 1년쯤 훈장노릇을 하였다.충청도 계룡산 밑에서 찾아온 아들 김익균을 만나 재워놓고 도망하였다가 1년 만에 또 찾아온 그 아들과 경상도 어느 산촌에서 만났으나 이번에는 심부름을 보내놓고 도망쳤다. 3년 뒤 경상도 진주땅에서 또다시 아들을 만나 귀향을 마음먹었다가 또 변심하여 이번에는 용변을 핑계로 도피하였다.

김병연이 전라도 지역을 유랑하다가 동복(同福)땅에 이르러 쓰러졌는데 어느 선비가 나귀에 태워 자기 집으로 데려가 그곳에서 신세를 지게 되었다. 그 뒤 김병연은 지리산을 두루 살펴보고 쇠약한 몸으로 그 선비 집에 돌아와 1863년(철종 14) 57세의 나이로 한 많은 생애를 마쳤다.

뒤에 김익균이 유해를 강원도 영월군 의풍면 태백산 기슭에 묻었다.김병연의 한시는 풍자와 해학을 담고 있어 희화적(戱畫的)으로 한시에 파격적 요인이 되었다. 그 파격적인 양상을 한 예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스무나무 아래 앉은 설운 나그네에게
망할놈의 마을에선 쉰밥을 주더라
인간에 이런 일이 어찌 있는가
내 집에 돌아가 설은 밥을 먹느니만 못하다
二十樹下三十客
四十村中五十食
人間豈有七十事
不如歸家三十食.

이 시에서 전통적인 한시의 신성함 혹은 권위에 대한 도전 그 양식 파괴 등에서 이러한 파격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국문학사에서는 김삿갓으로 칭해지는 인물이 김병연 외에도 여럿 있었음을 들어 김삿갓의 이러한 복수성은 당시 사회의 몰락한 양반계층의 편재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과거제도의 문란으로 인하여 선비들의 시 창작기술은 이와 같은 절망적 파격과 조롱·야유·기지로 나타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1978년 김병연의 후손들이 중심이 되어 광주 무등산 기슭에 시비(詩碑)를 세웠다.

1987년 영월에 전국시가비건립동호회(全國詩歌碑建立同好會)에서 시비를 세웠다.

그의 시를 묶은 『김립시집(金笠詩集)』이 있다.





안동김씨대종중
휴암공(상준)파
병연(炳淵)
자(字)성심(性深)
호(號)난고(蘭皐)
생(生)1807년 정묘(丁卯) 03월 13일
 시문(詩文) 으로 이름을 떨치었다
졸(卒)1863년 계해(癸亥) 03월 29일
배(配)장수황씨(長水黃氏)
생(生)1806년 병인(丙寅) 월 일
졸(卒)1838년 무술(戊戌) 09월 21일
묘(墓)조우화(厝于火)
 부(父)철주(哲周)
 조(祖)홍(烘)
 증조(曾祖)주원(柱元)
 외조(外祖)홍재성(洪在成) 본(本) 남양(南陽)
배(配)경주최씨(慶州崔氏)
생(生)1817년 정축(丁丑) 월 일
졸(卒)1863년 계해(癸亥) 06월 18일
묘(墓)경산 남산리(南山里)
묘좌(卯坐)
 부(父)흥주(興柱)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andong/www/vksrhks/php/person.php on line 562
21 세22 세23 세24 세25 세
이환(履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