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이조참판(贈吏曹叅判)  김성우(金盛遇)


1630년(인조 8)∼1657년(효종 8). 조선 중기 효자. 자는 제이(際而)이다. 거주지는 한양(漢陽)이다.

증조부는 우의정(右議政) 문충공(文忠公) 김상용(金尙容)이고 조부는 이조참판(吏曹參判) 김광현(金光炫)이다. 부친 통정대부(通政大夫) 수원부사(水原府使) 김수인(金壽仁)과 모친 현감(縣監) 성홍헌(成弘憲)의 딸 창녕성씨(昌寧成氏) 사이에서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동생 김성운(金盛運)이 있다. 부인은 목사(牧使) 윤형성(尹衡聖)의 딸 남원윤씨(南原尹氏)이다.

타고난 자질이 명석한데다 독서하기를 좋아하였으며 문장에도 능하였다. 따뜻한 성품으로 사람들을 언제나 자상하게 대하였다.

1652년(효종 3)에 증광시 진사 3등 19위로 합격하였다.

어려서 모친이 병들어 있던 2년 동안 게으름을 피우는 일 없이 정성껏 돌보았으며 상을 당해서는 예법에 맞게 행하였다. 부친이 병이 났을 때는 넓적다리의 살을 잘라서 피를 내어 부친의 생명을 연장시키기도 하였으며 아침저녁으로 소[牛]의 젖을 손수 취해다가 드리기를 눈이오나 비가 오나 멈추지 않다가 병을 얻었다. 그런데도 부친에게는 아픈 티를 내지 않고 병환을 돌보다가 부친을 남겨둔 채 병이 깊어져 28세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효로써 정려(旌閭)를 받았고 이조참판(吏曹參判)에 증직되었다.

슬하에 2남을 두었는데 도사(都事) 김시걸(金時傑)과 김시보(金時保)이다.

[문과] 효종(孝宗) 3년(1652) 임진(壬辰) 증광시(增廣試) [진사] 3등(三等) 19위


안동김씨대종중
문충공(상용)파
성우(盛遇)
자(字)제이(際而)
호(號)기옹(沂翁)
생(生)1630년 경오(庚午) 10월 16일
관직(官職)임진(壬辰)진사(進士)
증(贈)이조(吏曹)참판(叅判)
 효(孝)로써 정려(旌閭)를 하였다
졸(卒)1717년 정유(丁酉) 12월 08일
배(配)증(贈)정부인(貞夫人)남원윤씨(南原尹氏)
생(生)1633년 계유(癸酉) 월 일
졸(卒)1685년 을축(乙丑) 02월 18일
묘(墓)홍성 조휘곡(朝暉谷)
 갈(碣)은 족제 대제학(大提學) 창협(昌協)이 짓고 아들 시보(時保)가
 썼다
을좌(乙坐) 합폄(合窆)
 부(父)문(文)목사(牧使) 형성(衡聖)
 조(祖)승지(承旨) 호(皓)
 증조(曾祖)참봉(叅奉) 민신(民新)
 외조(外祖)좌랑(佐郞) 이사민(李師閔) 본(本) 완산(完山)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andong/www/vksrhks/php/person.php on line 562
15 세16 세17 세18 세19 세
상용(尙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