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의정(領議政)  김수흥(金壽興)


김수흥(金壽興)은 부(父) 김광찬(金光燦)과 모(母) 연안김씨(延安金氏) 사이에서 3남 5녀 중 둘재아들로 1626년 태어났다. 원래 김광찬(金光燦)은 김상관(金尙寬)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김상헌(金尙憲)에게 입양되었으며 김상관의 장남 김광혁(金光爀)이 후손이 없자 김수흥(金壽興)이 본가로 다시 입양되었다.

어머니 연안김씨(延安金氏)는 조부는 인목대비의 친정 부친인 김제남(金悌男)이고 부는 김래(金琜)이다.
즉 인목대비가 고모이다.

자는 기지(起之) 호는 퇴우당(退憂堂) 또는 동곽산인(東郭散人). 생부는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김광찬(金光燦) 양부는 동부승지(同副承旨) 김광혁(金光爀)이고 양모는 광산김씨로 동지중추부사 김존경(金存敬)의 딸이며 영의정 김수항(金壽恒)의 형이다.

1648년(인조 26) 사마시(司馬試)를 거쳐 1655년(효종 6) 춘당대문과(春塘臺文科)에 병과로 급제하고 이듬 해 문과중시에 역시 병과로 급제한 뒤 부교리·광주부윤(廣州府尹)·대사성·대사간·경기도관찰사·도승지 등을 역임하고 1666년(현종 7)에 호조판서 1670년(헌종 11년)에 한성부판윤 강화유수 1673년에 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 우의정이 되고 이듬 해 영의정에 올랐다.

그러나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제문제(服制問題)로 남인에게 몰려 부처될 뻔하였고 그 해 8월 현종이 죽자 양사(兩司)의 탄핵으로 춘천에 유배되었다가 이듬 해 풀려나와 양주로 물러가 살았다. 1680년(숙종 6) 경신대출척으로 서인이 재집권하자 영중추부사(領中樞府事)에 이어 다시 영의정에 올랐으나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다시 집권하자 장기(長鬐)에 유배되어 이듬 해 배소에서 죽었다.

김수흥은 송시열(宋時烈)을 마음의 스승으로 존경하여 그의 뜻에 따랐고 『주자대전(朱子大全)』·『어류(語類)』 등을 탐독하였다. 역대의 왕에게 시폐소(時弊疏)를 올려 백성의 편에서 정치하기를 힘쓰고 정치의 혁신을 여러 번 건의했다.

저서로는 『퇴우당집(退憂堂集)』 5책이 전해지고 있다.
시호는 문익(文翼)이다.

[문과] 효종(孝宗) 6년(1655) 을미(乙未) 춘당대시(春塘臺試) 병과(丙科) 2위


퇴우당집(退憂堂集)

저자 : 부사공(상관)파  수흥(壽興)

생(生) : 1626.10.26

졸(卒) : 1690..

무자(戊子)진사(進士) 을미(乙未)문과(文科) 영의정(領議政) 

조선후기 문신·학자 김수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10년에 간행한 시문집.
10권 5책. 목활자본. 사위 이희조(李喜朝)가 편집하고 1710년(숙종 36) 아들 창열(昌說)이 간행하였다. 권말에 희조의 후지(後識)가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2에 시 355수 권3∼6에 소차(疏箚) 54편 권7·8에 계(啓) 10편 의(議) 52편 권9·10에 서독(書牘) 32편 잡저로 서(序)·기(記)·발(跋) 각 3편 제문 2편 상량문 2편 행장·광지(壙誌)·묘지명 각 1편 묘표 2편 남정록(南征錄) 만필(漫筆)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문사가 깨끗하고 기격(氣格)이 높다. 소차 중 「진시폐소(陳時弊疏)」는 1661년(현종 2)에 올린 것으로 해마다 흉년이 들고 국가수용은 많아서 국가예산이 탕갈되었다는 등의 폐단을 지적하였다.
「염문별단서계(廉問別單書啓)」는 호남안렴사(湖南按廉使)가 되어 호남을 염문한 뒤에 올린 보고서로 부세(賦稅)·수세(收稅)·농작·군비 등 16개 항에 대한 결함과 대비책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사복시마정변통계(司僕寺馬政變通啓)」는 각 목장의 마정을 쇄신하여야 한다는 것을 12개 항목으로 분류하여 건의한 것인데 목장의 설치와 공한지의 이용방법 마품(馬品)의 향상 점마검칙(點馬檢飭)의 여행 등에 대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 밖에 인사문제 등을 다룬 「의례절목의(儀禮節目儀)」와 자신의 소회를 아뢴 「진소회소(陳所懷疏)」가 있다. 서독은 32편 중 22편이 송시열(宋時烈)에게 올린 것으로 시정을 비롯하여 학문·예절 등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자문을 구한 내용들이다.
그 중에는 국방·군제·세제에 대하여 자문을 구한 것이 있고 효종의 북벌정책에 관하여 후인들이 그 공과를 논의한 것에 대하여 언급한 내용도 있다.
안동김씨대종중
부사공(상관)파
系子수흥(壽興)
생부(生父)광찬(光燦)
원파(元派)문정공(상헌)파
자(字)기지(起之)
호(號)퇴우당(退憂堂)
시호(諡號)문익(文翼)으로 충성스럽고 미더우며 예로써 손님을 접대함을(忠信接禮) 문
(文) 이라 하고 생각이깊고 원대함을(思慮深遠) 익(翼)이라 한다
생(生)1626년 병인(丙寅) 10월 26일
관직(官職)무자(戊子)진사(進士)
을미(乙未)문과(文科)
영의정(領議政)
저서(著書)퇴우당집(退憂堂集)
졸(卒)1690년 경오(庚午) 월 일
배(配)정경부인(貞敬夫人)남원윤씨(南原尹氏)
생(生)1626년 병인(丙寅) 월 일
졸(卒)1706년 병술(丙戌) 09월 06일
 지(誌)는 조카 창흡(昌翕)이 지었고 표석(表石)과 음기(陰記)는 조카
 창협(昌協)이 지었고 해창위(海昌尉) 오태주(吳泰周)가 썼다
 부(父)목사(牧使) 형각(衡覺)
 조(祖)승지(承旨) 호(皓)
 증조(曾祖)증(贈)참판(叅判) 민신(民新)
 외조(外祖)서윤(庶尹) 윤흡(尹熻)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andong/www/vksrhks/php/person.php on line 562
14 세15 세16 세17 세18 세
극효(克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