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 | 이름 | 부 | 조부 | 증조 | 시호 |
---|---|---|---|---|---|
수편 | 계행(係行) | 삼근(三近) | 혁(革) | 득우(得雨) | 정헌(定獻)으로 순수하게 행동하여 어긋남이 없음이 정이요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 있음이 헌이다 純行不爽(순행불상) 響忠內德(향충내덕) |
문정공(상헌)파 | 상헌(尙憲) | 대효(大孝) | 생해(生海) | 번(璠) | 문정(文正) 勤學好問曰 文 以正服之曰 正 배우기에 부지런하고 묻기를 좋아한다 하여 문이라 하고 정도로써 사람들을 복종시킨다 하여 정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수항(壽恒) | 광찬(光燦) | 상헌(尙憲) | 대효(大孝) | 문충(文忠)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 함을(勤學好問) 문(文)이라 하고 청렴하고 방정하며 공정하고 바름을(兼方公正) 충(忠)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창집(昌集) | 수항(壽恒) | 광찬(光燦) | 상헌(尙憲) | 충헌(忠獻)으로 자기 몸이위태로우면서도 임금을 받듦을(危身奉上) 충(忠)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을(嚮忠內德)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창협(昌協) | 수항(壽恒) | 광찬(光燦) | 상헌(尙憲) | 문간(文簡)으로 도덕이있고 널리 들은 것이많음을(道德博聞) 문(文)이라 하고 순일한 덕으로 느슨함이 없음을(一德不懈) 간(簡)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창흡(昌翕) | 수항(壽恒) | 광찬(光燦) | 상헌(尙憲) | 문강(文康)으로 도덕이 있고 널리 들은 것이 많음을(道德博聞) 문(文)이라 하고 근원이 깊어 흐름이 이어짐을(淵源流通) 강(康)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제겸(濟謙) | 창집(昌集) | 수항(壽恒) | 광찬(光燦) | 충민(忠愍)으로 임금을 섬기는 데 절의를 다한 것을(事君盡節曰) 충(忠)이라 하고 국사에서 어려운 일을 당한 것을(在國逢艱曰) 민(愍)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신겸(信謙) | 창업(昌業) | 수항(壽恒) | 광찬(光燦) | 문경(文敬)으로 맑은 덕이있고 널리 들은 것이 많음을(淸德博聞) 문(文)이라 하고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공경하고 경계함을(夙夜敬戒) 경(敬)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성행(省行) | 제겸(濟謙) | 창집(昌集) | 수항(壽恒) | 충정(忠正)인데 자기 몸이 위태로우면서도 임금을 받들어(危身奉上) 충(忠)이라 하고 정도로써 복종시킴을(以正服之) 정(正)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원행(元行) | 숭겸(崇謙) | 창협(昌協) | 수항(壽恒) | 문경(文敬)으로 도덕이있고 널리 들은것이 많음을(道德博聞) 문(文)이라 하고 새벽부터 밤 늦게까지 공경하고 경계함을 경(敬)이라(夙夜儆戒)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양행(亮行) | 신겸(信謙) | 창업(昌業) | 수항(壽恒) | 문간(文簡)으로 도덕이있고 널리 들은 것이 많음을(道德博聞) 문(文)이라 하고 순일한 덕으로 느슨함이 없음을 간(簡)이라 한다(一德不懈) |
문정공(상헌)파 | 이익(履翼) | 유행(由行) | 우겸(祐謙) | 창업(昌業) | 간헌(簡獻)으로 마음이바르고 곧아 사악하지 않음을(正直無邪) 간(簡)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嚮忠內德)을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이소(履素) | 탄행(坦行) | 제겸(濟謙) | 창집(昌集) | 익헌(翼憲)으로 생각이깊고 원대함을 익(翼) 이라 하고(忠慮深遠) 행동이 착하여 본보기가 될만함을 헌(憲)이라(行善可紀)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이도(履度) | 탄행(坦行) | 제겸(濟謙) | 창집(昌集) | 정헌(正獻)으로 정도(正道)로 사람들을 복종시키는 것(以正服人)을 정(正)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嚮忠內德)을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이안(履安) | 원행(元行) | 숭겸(崇謙) | 창협(昌協) | 문헌(文獻)으로 도덕이있고 널리 들은 것이많음을(道德博聞)을 문(文)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을(嚮忠內德)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매순(邁淳) | 이수(履鏽) | 범행(範行) | 양겸(養謙) | 문청(文淸)으로 도덕이있고 널리 들은것이 많음(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하고 의롭지 못한 것을 피하고 멀리함을 청(淸)이라 한다(避遠不義) |
문정공(상헌)파 | 학순(學淳) | 이석(履錫) | 간행(簡行) | 후겸(厚謙) | 문간(文簡)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하고 마음이바르고 곧아 사악하지 않음을(正直無邪) 간(簡)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조순(祖淳) | 이중(履中) | 달행(達行) | 제겸(濟謙) | 충문(忠文) 으로 나라를 걱정하여 집안 일을 잊음(廬國忘家)을 충(忠)이라 하고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난순(蘭淳) | 이유(履裕) | 탄행(坦行) | 제겸(濟謙) | 효문(孝文)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慈惠愛親曰)을 효(孝)라 하며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을 문(文)이라 한다(勤學好問曰文) |
문정공(상헌)파 | 달순(達淳) | 이현(履鉉) | 범행(範行) | 양겸(養謙) | 익헌(翼憲)으로 생각이깊고 원대함을 익(翼) 이라 하고(忠慮深遠) 행동이 착하여 본보기가 될만함을 헌(憲)이라(行善可紀)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유근(逌根) | 용순(龍淳) | 이기(履基) | 달행(達行) | 문정(文貞)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하고 맑고 곧으며 절개를 지킴(淸白守節)을 정(貞)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좌근(左根) | 조순(祖淳) | 이중(履中) | 달행(達行) | 충익(忠翼)으로 임금을 섬김에 충절을 다함(事君盡節)을 충(忠)이라 하고 생각이 깊고 원대함을(思慮深遠) 익(翼)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홍근(弘根) | 명순(明淳) | 이경(履慶) | 달행(達行) | 문익(文翼)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 이라 하고 생각이 깊고 원대함을 익(翼)이라 한다(思廬深遠) |
문정공(상헌)파 | 응근(應根) | 명순(明淳) | 이경(履慶) | 달행(達行) | 청헌(淸獻)으로 의롭지 못한 것을 피하고 멀리함을 청(淸)이라 하고(避遠不義)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嚮忠內德)을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흥근(興根) | 명순(明淳) | 이경(履慶) | 달행(達行) | 충문(忠文)으로 임금을 섬김에 충절을 다함(事君盡節曰)을 충(忠) 이라 하고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曰)을 문(文)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조근(祖根) | 지순(芝淳) | 이소(履素) | 탄행(坦行) | 효간(孝簡)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慈惠愛親)을 효(孝)라 하며 순일한 덕으로 느슨함이없음을 간(簡)이라 한다(一德不懈) |
문정공(상헌)파 | 보근(輔根) | 홍순(鴻淳) | 이도(履度) | 탄행(坦行) | 문헌(文憲)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曰)을 문(文)이라 하고 행동이 착하여 본보기가 될 만함을 헌(憲)이라 함(行善可紀曰憲) |
문정공(상헌)파 | 수근(洙根) | 인순(麟淳) | 이직(履直) | 원행(元行) | 정문(正文)으로 정도(正道)로 사람들을 복종시키는 것(以正服人)을 정(正)이라 하고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영근(泳根) | 복순(復淳) | 이장(履長) | 성행(省行) | 효정(孝貞)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慈惠愛親)을 효(孝)라 하며 맑고 곧으며 절개를 지킴을 정(程)이라 함(淸白守節) |
문정공(상헌)파 | 문근(汶根) | 이순(頤淳) | 이장(履長) | 성행(省行) | 충순(忠純)으로 나라를 걱정하여 집안 일을 잊음을(慮國忘家) 충(忠) 이라 하고 마음이바르고 정신이순수함(中正精粹)을 순(純) 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주(炳疇) | 연근(淵根) | 학순(學淳) | 이석(履錫) | 효정(孝貞)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慈惠愛親)을 효(孝)라 하며 맑고 곧으며 자기를 지킴을 정(貞)이라 한다(淸白自守曰貞) |
문정공(상헌)파 | 병필(炳弼) | 문근(汶根) | 이순(頤淳) | 이장(履長) | 효정(孝貞)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自惠愛親)을 효(孝)라 하고 맑고 곧으며 자기를 지킴(淸白自守)을 정(貞)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주(炳㴤) | 유근(逌根) | 용순(龍淳) | 이기(履基) | 효문(孝文)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慈惠愛親)을 효(孝)라 하며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지(炳地) | 원근(元根) | 조순(祖淳) | 이중(履中) | 효정(孝貞)으로 자비롭고 은혜롭게 어버이를 사랑함(慈惠愛親曰)을 효(孝)라 하며 맑고 곧으며 절개를 지킴(淸白守節曰)을 정(貞)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기(炳冀) | 좌근(左根) | 조순(祖淳) | 이중(履中) | 문헌(文憲)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을 헌(獻)이라 한다(嚮忠內德). |
문정공(상헌)파 | 병시(炳始) | 응근(應根) | 명순(明淳) | 이경(履慶) | 충문(忠文)으로 자기 몸이 위태로우면서도 임금을받듦(危身奉上)을 충(忠)이라 하고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을 문(文)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덕(炳德) | 흥근(興根) | 명순(明淳) | 이경(履慶) | 문헌(文獻)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曰)을 문(文)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嚮忠內德曰)을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운(炳雲) | 호근(浩根) | 봉순(鳳淳) | 이안(履安) | 문정(文靖)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을(勤學好問曰) 문(文)이라 하고 너그럽고 즐거워 하며 아름담게 인생을 삶을(寬樂令終曰) 정(靖)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학(炳學) | 준근(浚根) | 인순(麟淳) | 이직(履直) | 문헌(文獻)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을(勤學好問) 문(文)이라 하고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있음(嚮忠內德)을 헌(獻)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병국(炳國) | 수근(洙根) | 인순(麟淳) | 이직(履直) | 충문(忠文)으로 임금을 섬김에 충절을 다함(事君盡節曰)을 충(忠)이라 하고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曰)을 문(文) 이라 한다 |
문정공(상헌)파 | 명규(明圭) | 병용(炳龍) | 보근(葆根) | 성순(聖淳) | 문정(文靖)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을(勤學好問) 문(文)이라 하고 너그럽고 즐거워하며 아름답게 인생을 삶을(寬樂令終) 정(靖)이라 한다. |
휴암공(상준)파 | 광욱(光煜) | 상준(尙寯) | 원효(元孝) | 생해(生海) | 문정(文貞)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勤學好問) 을 문(文) 이라 하고 맑고 곧으며 절개를 지킴(淸白守節) 을 정(貞) 이라 한다. |
휴암공(상준)파 | 수익(壽翼) | 광위(光煒) | 상준(尙寯) | 원효(元孝) | 충경(忠景)으로 임금을 섬기는 데 절의를 다한 것을(事君盡節) 충(忠)이라 하고 옳은 것을 지키고 굴복하지 않음을(守義不屈)을 경(景)이라 한다. |
휴암공(상준)파 | 시태(時泰) | 성구(盛久) | 수규(壽奎) | 광위(光煒) | 충의(忠毅)로 자기 몸이위태로우면서도 임금을 받듦(危身奉上) 을 충(忠) 이라 하고 강하게 능히 일을 결단함(强而能斷) 을 의(毅) 라 한다 |
문충공(상용)파 | 상용(尙容) | 극효(克孝) | 생해(生海) | 번(璠) | 문충(文忠)으로 충(忠)은 충성스럽고 예로써 손님을 대함을(忠信接禮) 문(文)이라 하고 자기 몸이 위태로우면서도 임금을 받듦을 충(忠)이라 한다(危身奉上) |
문충공(상용)파 | 시걸(時傑) | 성우(盛遇) | 수인(壽仁) | 광현(光炫) | 헌간(獻簡)으로 嚮忠內德(향충내덕) : 충성을 다하고 안으로 덕이 있다는 것을 헌(獻)이라 하고 순일한 덕으로 느슨함이 없음을(一德不懈) 간(簡)이라 한다 |
문충공(상용)파 | 시찬(時粲) | 성도(盛道) | 수민(壽民) | 광현(光炫) | 충정(忠正)으로 廬國忘家(여국망가) : 나라를 걱정하여 집안 일을 잊는것을 충(忠)이라 하고 以正服之(이정복지) : 정도로써 복종시키는 것을 정(正)이라 한다. |
문충공(상용)파 | 이교(履喬) | 방행(方行) | 시찬(時粲) | 성도(盛道) | 문정(文貞)으로 충성스럽고 미더우며 예로써 대함을 문(文)이라 하고(忠信接禮) 맑고 곧으며 자기를 지킴을 정(貞)이라 한다(淸白自守) |
문충공(상용)파 | 이재(履載) | 방행(方行) | 시찬(時粲) | 성도(盛道) | 문간(文簡)으로 충성스럽고 미더우며 예로써 대함을 문(文)이라 하고(勤學好問) 마음이 바르고 곧아 사악하지 않음을 간(簡)이라 한다(正直無邪) |
문충공(상용)파 | 희순(羲淳) | 이인(履仁) | 교행(敎行) | 시발(時發) | 문간(文簡)으로 충성스럽고 미더우며 예로써 대함을 문(文)이라하고(勤學好問) 마음이 바르고 곧아 사악하지 않음을 간(簡)이라 한다(一德不懈) |
문충공(상용)파 | 옥균(玉均) | 병기(炳基) | 교근(喬根) | 후순(厚淳) | 충달(忠達)로서 우국망가(憂國忘家) 나라를 걱정하여 집안일을 잊음을 충(忠) 이라 하고 소중통례(疏中通禮) 상소문이 이치에 통달함을 달(達) 이라 한다 |
문충공(상용)파 | 응균(應均) | 병성(炳星) | 세근(世根) | 도순(道淳) | 효헌(孝憲)으로 은혜를 어버이에게 돌려드림을 효라 하고(甚惠受親) 착함을 행하여 배리가 될만 함을 헌(憲) 이라한다(行善可紀) |
문충공(상용)파 | 세균(世均) | 병선(炳先) | 복근(復根) | 덕순(德淳) | 문정(文貞)으로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묻기를 좋아함을(勤學好問) 문(文) 이라 하고 맑고 곧으며 자기를 지킴을(淸白自守) 정(貞) 이라 한다 |
부사공(상관)파 | 수흥(壽興) | 광혁(光爀) | 상관(尙寬) | 극효(克孝) | 문익(文翼)으로 충성스럽고 미더우며 예로써 손님을 접대함을(忠信接禮) 문(文) 이라 하고 생각이깊고 원대함을(思慮深遠) 익(翼)이라 한다 |